어떤분이 웹상에 올리셨던거 같은데 텍스트 파일ㅡ웹에서 퍼서 메모장 -> 파일 옮김. 원출처 기억에서 사라짐 OTLㅡ로 퍼와서 정확히 어디가 출처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기본은 명령어와 짧은 해석으로 오타와 행간의 띄어쓰기및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3D:3차원 다각형 메시를 작성하기 위한 전용 명령========
3DARRAY 3차원 배열
3DCLIP
3DORBIT 명령중 3차원 자르기를 설정함
3DCORBIT 3차원 동적 관찰을 함
3DDISTANCE 3차원 관측거리를 설정함
3DFACE 3차원 면을 생성
3DMESH 3차원 메시를 생성
3DOFBIT 3차원 관찰을 설정함
3DPAN 3차원 PAN 명령
3DPOLY 3차원 폴리라인 생성
3DSIN 3DS 파일을 도입함
3DSOUT 도면을 3DS 파일 형식으로 저장
3DSWIVEL 3차원 관측을 위한 카메라 회전을 설정함
3DZOOM 3차원 관측을 위한 ZOOM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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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원에서 캐드 3D 부분은 배우지 않아서 잘모르는 명령이군요;.
A
ABOUT Auto CAD 제품 정보(...)
ACISIN ACIS 파일을 불러옴
ACISOUT ASIS 파일을 저장
ADCCLOSE 디자인 센터 윈도우를 닫음
SDCENTER 디자인 센터 윈도우를 열리게 함
ADCNAVIGTE 디자인 센터에 네트워크나 디렉토리 주소를 입력함
ㅡ 디자인 센터 잘만쓰면 편해보이던데 실상 학원에서 배운적은 없습니다.
ALIGN 2D,3D객체를 정열함
AMECONVERT AME에서 생성한 소리들 객체를 Auto CAD 솔리드로 전환
APERTURE 애퍼처 박스의 크기를 조절
AP,APPLOAD 애플리케이션을 내리거나 올림
ARC 호를 생성
AREA 면적을 계산해 보여준다.
ARRAY 객체를 배열
ARX ObjectARX 애플리케이션을 올리거나 내림
ATTDEF 속성을 만듦
ATTDISP 속성을 조절
ATTEDIT 속성 정의를 편집
ATTEXT 속성을 추출
ATTREDEF 속성이나 블록을 재정의함
AUDIT 도면을 검사함
B
BACKGROUND 현재 장면의 배경을 설정
BASE 도면의 삽입점을 정함
BH,BHATCH 닫힌 영역을 해치함
BLIPMODE 블립 생성을 조절
BLOCK 블록을 생성함
BLOCKICON R14 이전의 버전에서 생성한 블록의 모양을 보여줌
BMPOUT 비트뱁 파일로 저장함
BOUNDARY 영역을 Region 혹은 폴리라인으로 생성함
BOX 솔리드 박스를 생성
BR,BREAK 객체를 두 개로 분리하거나 잘라냄(선의 중간부를 잘라 나누는데 많이 사용)
BROWSER 웹 브라우저를 가동함(...)
C
CAL 계산기. 간단한 수식 사용.
CAMERA 카메라 표적점을 설정
CHAMFER 두 개체의 모따기를 함(쉽게 모서리 자르기)
CH,CHANGE 객체의 속성을 바꾸어 줌
CHPROP 객체의 색상,레이어.선유형,선두께,인쇄 스타일을 바꾸어 줌
CIRCLE 원 생성
CLOSE 현 도면을 닫음(타이핑에 자신 없다면 그냥 버튼 꾹 누르자)
COLOR 새로 생성되는 객체의 색상을 정해 줌
COMPILE Shape,PostScript 폰트 파일을 컴파일
CONE 솔리드 원뿔생성
CONVERT R13 이하의 버전에서 생성한 폴리션과 해치를 갱신
CO,COPY 객체를 복사(Ctrl+C와 용도를 분리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COPYBASE 복사하기 삽입점을 정함
COPYCLIP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
COPYHIST 명령하는 내용을 클립보드에 기록
COPYLINK OLE링크를 클립보드에 현재뷰를 기록
CUTCLIP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하고 지움
CYLINDER 솔리드 원통을 생성
D
DBCCLOSE dbConnect 관리 대화상자를 닫음
DBCONNECT AutoCAD와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함
DBLIT 도면의 정보를 출현
DDEDIT 문자,속성 정의를 편집
DDPTYPE 점의 종류를 선택
DDVPOINT 3차원 정의점을 설정
DELAY 스크립트에 지연시간을 설정
DIM 치수기입 모드로 들어감(Dim1?)
- DDIM으로 기본 설정
DIMALOGNED 정열 치수기입을 생성
DIMANGULAR 각 치수기입
DIMBASELINE 기준선 치수기입
DIMCENTER 원이나 호에 중심마크 생성
DIMCONTINUE 연속 치수기입
DIMDIAMETER 원이나 호에 직경 치수기입
DIMEDIT 치수블록을 편집
DIMLINEAR 선형치수기입
DIMORKINATE 원점치수기입
DIMOVERRIDE 치수기입 시스템 변수를 갱신
DIMRADIUS 반지름 치수기입
DIMSTYLE 치수기입 스타일을 생성,수정
DIMTEDIT 치수문자를 편집
DIST 두 점 사이의 각도와 거리를 산출
DIVIDE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DONUT 도넛 생성
DRAGMODE 드래그 모드를 설정
DRAWORDER 이미지 객체가 디스플레되는 순서를 정해줌
DESETTINGS 스냅,그리드,폴라,오스냅 트래킹을 설정
DSVIEWER 고중뷰(?) 윈도우 열기
DVIEW 투시 모드로 진입
DWGPROPS 도면 속성 대화 상자
DXBIN Binary 파일을 불러들임
E
EDGE 3차원 표면의 모서리 가시성을 제어
EDGESURF 3차원 메시 표면을 생성
ELEV 생성할 객체의 고도를 설정
ELLIPSE 다각형 생성
ERASE 객체 지우기
EXPLODE 블록화된 요소를 분해한다.
EXPORT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파일로 뽑아낸다.
EXPRESSTOOLS 'Express' 메뉴올리기
EXTEND 객체와 객체가 만나는 곳까지 연장
EXTRUDE 2차원 객체를 돌출시킴
F
FILL 복선,트레이스,솔리드,폭을 가진 폴리라인의 속을 채움
FILLET 객체를 라운딩처리함
(모서리를 부드럽게 깎거나 모따기하기도 함. 애정이 가는 명령어 ~_~)
FILTER 객체의 속성을 이용한 객체 선택
FIND 특정 문자를 검색(라벨링시에 유용하다.)
FOG 안개 효과를 삽입(?;;;;;)
G
GRAPHSCR 텍스트 모드를 그래픽 모드로 전환함
GRID 그리드 설정
GROUR 객체를 선택하여 이름붙여 블록화함
H
HATCH 해치(주로 BH를...)
HATCHEDIT 해치 블록을 편집
HELP(F1) 온라인 도움말 보기(ESC누르다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다.)
HIDE 은선을 제거하여 보여줌
HYPERLINK 객체에 하이퍼링크를 설정
HYPERLINK OPTIONS 하이퍼링크 옵션 설정
I
ID 선택점의 좌표를 표시
IMAGE 이미지 관리 대화상자
IMAGEADJUST 이미지의 광도,대조,흐림 설정
IMAGEATTACH 새로운 이미지를 현 도면에 도입
IMAGECLIP 이미지 자르기
IMAGEFRAME 이미지 경계선 보이기
IMAGEQUALITY 이미지 품위 조절
IMPORT! 여러 가지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INSERT 블록삽입(시설등에서 마크나 도면상 시설물등에 많이 사용)
INSERTOBJ 응용프로그램 실행후 삽입
INTERFERE 3차원 솔리드의 교집합을 생성
INTERSECT 3차원 솔리드 교집합 생성 후 원도를 남김
ISOPLANE 등각투상도 설정
L
LAYER 레이어 관리 대화상자
LAYOUT 레이아웃 생성
LAYOUTWIZARD 레이아웃 생성과 페이지 설정
LEADER 지시선 치수기입
LENGTHEN 길이 요소 제어
LIGHT 빛을 설정하는 대화상자
LIMITS 도면 크기를 설정
L,LINE 직선 생성
LINETYPE 선 유형설정
LIST 객체 정보 표시(조금 보기 불편한게 흠)
LOAD SHAPE 불러오기
LOGFILEOFF LOGFILEON 명령에 의한 파일기록을 중단
LOGFILEON 텍스트윈도우의 내용을 파일에 기록을 시작
LSEDIT 조경 객체의 편집
LSLIB 조경 객체 라이브러리
LSNEW 조경 객체 삽입
LTSCALE 선에 축척을 부여함
LWEIGHT 선에 두께를 부여함
M
MASSPROP 솔리드 정보를 표시
MATCHPROP 선택된 객체의 속성을 일치시킴
MATLIB 재질을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옴
- 매트랩(MATLAB:공학도의 친구...)인줄 알았다.
MEASURE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MENU 메뉴파일로드
MENULOAD 메뉴를 파일에서 불러옴
MENUUNLOAD 메뉴내리기
MINSERT 블록을 사각 배열로 배치함
MIRROR 객체를 지정한 경계를 따라 반대로 복사(하거나 이동)한다.
MIRROR3D 객체를 면을 기준으로 3차원 반사
MLEDIT 복선을 편집
MLING 복선생성
MLSTYLE 복선스타일을 정해줌
MODEL 모델 영역으로 화면전환
M,MOVE 객체를 이동시킨다.
MSLINDE 슬라이드 파일을 생성
MSPACE 모델 영역으로 넘김
MTEXT 구역에 들어가는 문자생성
MULTIPLE 명령을 반복
MVIEW 뷰포트 배치
MVSETUP 입도면을 자동 배치
N
NEW 새로운 도면을 시작
O
OFFSET 객체를 옵셋하여 생성
- 동일한 선/객체를 일정 범위만큼 거리를 띄어 복사하는것. 오묘한 재미가 있다.
OLELINKS OLE 객체를 링크하여 편집
OLESCALE OLE 객체의 속성을 편집
OOPS 직전에 지워진 객체를 되살림(이건 제작자의 센스라고 밖에...)
OPEN 기존의 도면 불러오기
OPTIONS AutoCAD일반사항을 설정
ORTHO 커서의 직각 이동을 설정
OSNAP 오스냅 설정(...실제 사용해보니 강사님 말씀처럼 양날의 검...)
P
PAGESETUP 레이아웃이 페이지 셋업
PAN 객체의 크기 변화 없이 화면을 이동
PARTIALOAD 도면을 일부분을 다시 불러들이기
PASTIALOPEN 도면을 부분적으로 불러오기
PARTEBLOCK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도면을 블록화함
PASTECLIP 클립보드의 데이터를 불러들임
PASTEORIG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객체를 원점에 배치함
PASTESPEC 클립보드의 내용을 선택하여 붙여넣기
PCINWIZARD PCP,PC2 파일 인쇄 마법사 실행
PE,PEDIT 폴리라인을 편집(조인외에는 활용빈도가 조금 적은느낌이 든다)
PFACE 3차원 표면을 생성
PLAN 현재 좌표계에서 평면보기를 설정
PL,PLINE 폴리라인을 생성(지금...많이 사용중인 녀석)
PLOT 도면을 인쇄
PLOTSTYLE 인쇄 스타일 설정
PLOTTERMANAGER 인쇄 스타일 설정 관리 윈도우
POINT 점을생성
POLYGON 다각형 생성
PREVIEW 인쇄 미리보기
PROPERTIES 속성 윈도우 올리기
PROPERTIESCLOSE 속성 윈도우 내리기
PSDRAG PSIN 드래그 모드 제어
PSETUPIN 페이지 셋업을 레이아웃에 적용
PSFILL 2차원 폴리라인을 PostScript 패턴으로 채우기
PSIN PostScript 파일 불러들이기
PSOUT PostScript 파일 생성
PSPACE 종이 영역으로 화면 전환
PU,PURGE 현도면에서 쓰이지 않는 요소들을 제거함(빈 레이어 날리기)
Q
QDIM 신속 치수기입
QLEADER 신속지시선 치수기입
QSAVE 현도면명으로 저장
QSELECT 필터링으로 객체를 선택
QTEXT 문자를 박스형 처리를 설정
QUIT AutoCAD를 빠져나감
R
RAY 반 무한선 작성
RECOVER 손상된 도면 파일의 복구를 시도
RECTANG 폴리라인으로 사각형 생성
REDEFING UNDEFIN 으로 무효화된 명령을 회복함
REDO UNDO,U 명령을 취소함
REDRAW 화면을 다시 그리기함
REDRAWALL 모든 뷰포트를 다시 그리기함
REFEDIT 외부참조편집
RE,REGEN 재계산하여 다시 그리기
REGENAUTO 재계산을 자동으로 설정
REGION 영역을 생성
REINT 디지타이저 I/O 포트 재설정
RENAME 이름붙여진 객체들의 이름을 바꾼다
RENDER 랜더링 실행
RENDSCR 랜더 명령에 의해 마지막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다시 표시
REPLAY BMP. TGA. TIFF. 이미지 다시 보기
RESUME 스크립트 인터랩트 실행
REVOLVE 2차원 객체를 회전하여 솔리드 생성
REVSURF 회전하여 표면체를 생성
RMAT 재질 대화상자
ROTATE 객체를 회전
ROTATE 3D 객체를 3차원 축으로 회전
RPREF 랜더링 설정
RSCRIPT 연속하여 되풀이되는 스크립트를 생성
RULESURF 두 개의 곡석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표면체 생성
S
SAVE 현도면을 저장하는 대화상자
SAVEAS 현도면을 새이름으로 저장하는 대화상자
SAVEMG 랜더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
SCALE 객체의 크기를 조절
SCENE 장면을 관리하는 대화상자
SCRIPT 스크립트 파일을 읽어들여 수행
SECTION 솔리드 단면을 Region 으로 작성
SELECT 객체를 선택해 준다. 선택된 객체는 ‘Previous' 옵션에 잡힌다
SETUV 재질 맵을 작성
SETVAR 시스템 변수를 리스트 한다
SHADEMODE 셰이드 모드 설정
SHAPE 셰이프을 삽입한다
SHEELL DOS 명령을 실행
SHOWMAT 선택된 요소의 재질과 정보를 리스트
SKETCH 짧은 직선 요소로 된 스케치 작성
SLICE 솔리드 자르기
SNAP 스냅설정(거의 단축키로 사용. 다른것들도...)
SOLDRAW SOLVIEW 명령으로 만들어진 뷰포트에 윤곽선을 생성
SOLID 속이 채워지는 다각형 솔리드형을 생성
SOLIDEDIT 3차원 솔리드의 면과 윤곽선을 편집
SOLPROF 솔리드 윤곽선 생성
SOLVIEW 3차원 솔리드를 투상법에 따라 배치
SPELL 쓰여진 문자의 철자법을 검사
SPHERE 솔리드 구를 생성
SPLINE 스플라인 커브를 생성
SPLINEDIT 스플라인 편집
STATS 랜더링 통계
STATUS 현 도면의 전반적인 상황을 표시
STLOUT 솔리드를 ASCII 혹은 2진 파일로 저장
STRETCH 객체를 끌기하여 늘임(선택시의 타입과 방향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
STYLE 문자 스타일 생성
STYLESMANAGER 인쇄 스타일 관리 윈도우
SUBTRACT 솔리드 차 집합을 계산
SYSWINDOWS 도면 윈도우를 배열
T
TABLET 타블렛디지타이저) 구성, 조정
TABSURF 패스 커브를 방향 벡터로 이동시켜 표면체를 생성
TEXT 문자쓰기(죽, 도면상 문자를 올린다)
TEXTSCR 텍스트 윈도우 올리기
TIME 시간 정보 표시
TOLERANCE 기하공차 치수기입
TOOLBAR 도구막대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TORUS 튜브형 솔리드 생성
TRACE 트레이스형 생성
TRANSPARENCY 배경이미지의 투명도를 설정
TREESTAT 현 도면의 인덱스를 표시
TRIM 객체를 두개 골라 한 객체를 기준으로 객체를 자른다.
- 쉽게 책상위에 긴 정이를 두고 자를 대고 자르는 걸 생각하면 된다.
자를 기준으로 한쪽은 잘라서 버리지만 나머지 한쪽은 사용한다.
U
U 직전의 명령을 취소
UCS 사용자 좌표계를 설정
UCSICON 좌표축의 가시성 설정
UCSMAN 사용자 좌표계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UNDEFINE 사용자 명령어 해제
UNDO 취소 설정
UNION 솔리드의 합집합을 계산
UNITS 단위계 설정
V
VBAIDE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가동
VBALOAD 비주얼 베이직 불러오기
VBAMAN 비주얼 베이직 관리자
VBRUN 비주얼 베이직 실행
VBASTMT 비주얼 베이직문을 커맨드 라인에서 실행한다
VBAUNLOAD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를 내린다
VIEW 뷰를 관리
VIEWRES 구부러지는 선의 밀도를 조절
VLISP Visual LISP 애플리케이션 올리기
VPCLIP 뷰포트 자르기
VPLAYER 종이 영역에서 레이어의 가시성 제어
VPOINT 3차원 관측점 설정
VSLIDE 슬라이드 파일 보기
W
WBLOCK 선택한 도면의 일부분을 파일로 저장
- 일부만 작업자를 나눠 따로 작업해 올릴때도 사용. 분담해서 하는 일에 쓸만하다.
WEDGE 3차원 쐐기형 생성
WHOHAS 도면 열기에 관한 정보를 표시
WMFIN 윈도우 메타 파일 불러들이기
WMFOPTS 윈도우 메타 파일 옵션
WMFOUT 윈도우 메타 파일 형식으로 저장
X
XATTACH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부착
XBIND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종속
XCLIP 외부참조 자르기
XLINE 무한선 그리기
X,XPLODE 블록화된 요소를 분해
XREF 외부참조 조절
Z
ZOOM 도면을 확대하거나 줄여서 관찰한다
- 자주 쓰게된다. 물론 마우스 휠버튼 더블클릭이 많이 쓰이지만 zoom /a/e를 매크로 시켜놓으면 버리기 아깝다.
-=-=-=-=-=-=-=-=-=-=-=-=-=-=-=-=-=-=
매크로에 쓰이는 문자들이다.
^C^Czoom;all;; (동일=^C^Czoom all;;)
*^C^C-insert;sb101;\;;;+
1,^C
- 이전 명령의 취소. 명령에서 ESC로 빠져나오는것과 같은기능으로 2중으로 나와야하는 명령어를 염두에 두고 2번 사용한다.
2.;,(공백:스페이스바)
- 엔터키를 눌렀음을 표한다. 3개가 있는것은 질문을 통과한다는 것을 뜻한다.
3.*(별표)
- 이후 쓰여진 명령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ESC로 멈춤가능.
4.\(역슬래쉬)
- 명령 수행을 멈추고 입력(숫자나 문자)또는 객체 선택, 포인트 찍음을 기다린다.
5.-(마이너스)
- 명령어 앞에 오는것으로 다이얼 로그창이 있는 명령수행시 이 창을 띄우지 않게한다.
기타.
^B 스냅(Snap) On/Off
^D 좌표계(Coords) On/Off
^E 아이소매트릭(Isoplan) On.Off
^G 그리드(Grid) On/Off
^O 직교기능(Ortho) On/Off
+(더하기) 매크로 문장이 길어 줄 부족시 끝에 + 를 넣어 다은줄에 이어서 작성
=* 다른 메뉴를 불러들일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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