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일 화요일

오토캐드명령어들

어떤분이 웹상에 올리셨던거 같은데 텍스트 파일ㅡ웹에서 퍼서 메모장 -> 파일 옮김. 원출처 기억에서 사라짐 OTLㅡ로 퍼와서 정확히 어디가 출처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기본은 명령어와 짧은 해석으로 오타와 행간의 띄어쓰기및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3D:3차원 다각형 메시를 작성하기 위한 전용 명령========
3DARRAY   3차원 배열

3DCLIP
3DORBIT          명령중 3차원 자르기를 설정함
3DCORBIT        3차원 동적 관찰을 함
3DDISTANCE    3차원 관측거리를 설정함
3DFACE           3차원 면을 생성
3DMESH          3차원 메시를 생성
3DOFBIT          3차원 관찰을 설정함
3DPAN             3차원 PAN 명령
3DPOLY           3차원 폴리라인 생성
3DSIN              3DS 파일을 도입함
3DSOUT           도면을 3DS 파일 형식으로 저장
3DSWIVEL        3차원 관측을 위한 카메라 회전을 설정함
3DZOOM         3차원 관측을 위한 ZOOM 설정함
===================================================
* 학원에서 캐드 3D 부분은 배우지 않아서 잘모르는 명령이군요;.


A
ABOUT               Auto CAD 제품 정보(...)
ACISIN               ACIS 파일을 불러옴
ACISOUT            ASIS 파일을 저장
ADCCLOSE         디자인 센터 윈도우를 닫음
SDCENTER         디자인 센터 윈도우를 열리게 함
ADCNAVIGTE      디자인 센터에 네트워크나 디렉토리 주소를 입력함
  ㅡ 디자인 센터 잘만쓰면 편해보이던데 실상 학원에서 배운적은 없습니다.
ALIGN                 2D,3D객체를 정열함
AMECONVERT    AME에서 생성한 소리들 객체를 Auto CAD 솔리드로 전환
APERTURE         애퍼처 박스의 크기를 조절
AP,APPLOAD      애플리케이션을 내리거나 올림
ARC                   호를 생성
AREA                 면적을 계산해 보여준다.
ARRAY               객체를 배열
ARX                   ObjectARX 애플리케이션을 올리거나 내림
ATTDEF             속성을 만듦
ATTDISP            속성을 조절
ATTEDIT            속성 정의를 편집
ATTEXT             속성을 추출
ATTREDEF         속성이나 블록을 재정의함
AUDIT                도면을 검사함


B
BACKGROUND    현재 장면의 배경을 설정
BASE                 도면의 삽입점을 정함
BH,BHATCH        닫힌 영역을 해치함
BLIPMODE          블립 생성을 조절
BLOCK               블록을 생성함
BLOCKICON        R14 이전의 버전에서 생성한 블록의 모양을 보여줌
BMPOUT            비트뱁 파일로 저장함
BOUNDARY        영역을 Region 혹은 폴리라인으로 생성함
BOX                  솔리드 박스를 생성
BR,BREAK         객체를 두 개로 분리하거나 잘라냄(선의 중간부를 잘라 나누는데 많이 사용)
BROWSER         웹 브라우저를 가동함(...)

C
CAL                  계산기. 간단한 수식 사용.
CAMERA           카메라 표적점을 설정
CHAMFER         두 개체의 모따기를 함(쉽게 모서리 자르기)
CH,CHANGE      객체의 속성을 바꾸어 줌
CHPROP            객체의 색상,레이어.선유형,선두께,인쇄 스타일을 바꾸어 줌
CIRCLE             원 생성
CLOSE              현 도면을 닫음(타이핑에 자신 없다면 그냥 버튼 꾹 누르자)
COLOR             새로 생성되는 객체의 색상을 정해 줌
COMPILE          Shape,PostScript 폰트 파일을 컴파일
CONE               솔리드 원뿔생성
CONVERT         R13 이하의 버전에서 생성한 폴리션과 해치를 갱신
CO,COPY         객체를 복사(Ctrl+C와 용도를 분리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COPYBASE       복사하기 삽입점을 정함
COPYCLIP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
COPYHIST        명령하는 내용을 클립보드에 기록
COPYLINK        OLE링크를 클립보드에 현재뷰를 기록
CUTCLIP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하고 지움
CYLINDER        솔리드 원통을 생성


D
DBCCLOSE        dbConnect 관리 대화상자를 닫음
DBCONNECT     AutoCAD와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함
DBLIT                도면의 정보를 출현
DDEDIT              문자,속성 정의를 편집
DDPTYPE           점의 종류를 선택
DDVPOINT          3차원 정의점을 설정
DELAY               스크립트에 지연시간을 설정
DIM                   치수기입 모드로 들어감(Dim1?)
 - DDIM으로 기본 설정
DIMALOGNED    정열 치수기입을 생성
DIMANGULAR    각 치수기입
DIMBASELINE    기준선 치수기입
DIMCENTER      원이나 호에 중심마크 생성
DIMCONTINUE   연속 치수기입
DIMDIAMETER   원이나 호에 직경 치수기입
DIMEDIT            치수블록을 편집
DIMLINEAR        선형치수기입
DIMORKINATE   원점치수기입
DIMOVERRIDE   치수기입 시스템 변수를 갱신
DIMRADIUS       반지름 치수기입
DIMSTYLE        치수기입 스타일을 생성,수정
DIMTEDIT         치수문자를 편집
DIST                 두 점 사이의 각도와 거리를 산출
DIVIDE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DONUT             도넛 생성
DRAGMODE      드래그 모드를 설정
DRAWORDER     이미지 객체가 디스플레되는 순서를 정해줌
DESETTINGS    스냅,그리드,폴라,오스냅 트래킹을 설정
DSVIEWER        고중뷰(?) 윈도우 열기
DVIEW              투시 모드로 진입
DWGPROPS      도면 속성 대화 상자
DXBIN Binary    파일을 불러들임


E
EDGE                 3차원 표면의 모서리 가시성을 제어
EDGESURF         3차원 메시 표면을 생성
ELEV                 생성할 객체의 고도를 설정
ELLIPSE             다각형 생성
ERASE                 객체 지우기
EXPLODE             블록화된 요소를 분해한다.
EXPORT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파일로 뽑아낸다.
EXPRESSTOOLS  'Express' 메뉴올리기
EXTEND              객체와 객체가 만나는 곳까지 연장
EXTRUDE            2차원 객체를 돌출시킴


F 
FILL                    복선,트레이스,솔리드,폭을 가진 폴리라인의 속을 채움
FILLET                객체를 라운딩처리함
                         (모서리를 부드럽게 깎거나 모따기하기도 함. 애정이 가는 명령어 ~_~)
FILTER               객체의 속성을 이용한 객체 선택
FIND                   특정 문자를 검색(라벨링시에 유용하다.)
FOG                   안개 효과를 삽입(?;;;;;)


G
GRAPHSCR         텍스트 모드를 그래픽 모드로 전환함
GRID                  그리드 설정
GROUR              객체를 선택하여 이름붙여 블록화함


H
HATCH               해치(주로 BH를...)
HATCHEDIT        해치 블록을 편집
HELP(F1)           온라인 도움말 보기(ESC누르다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다.)
HIDE                  은선을 제거하여 보여줌
HYPERLINK        객체에 하이퍼링크를 설정
HYPERLINK        OPTIONS 하이퍼링크 옵션 설정


I 
ID                       선택점의 좌표를 표시
IMAGE                이미지 관리 대화상자
IMAGEADJUST    이미지의 광도,대조,흐림 설정
IMAGEATTACH   새로운 이미지를 현 도면에 도입
IMAGECLIP         이미지 자르기
IMAGEFRAME     이미지 경계선 보이기
IMAGEQUALITY   이미지 품위 조절
IMPORT!            여러 가지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INSERT              블록삽입(시설등에서 마크나 도면상 시설물등에 많이 사용)
INSERTOBJ        응용프로그램 실행후 삽입
INTERFERE        3차원 솔리드의 교집합을 생성
INTERSECT        3차원 솔리드 교집합 생성 후 원도를 남김
ISOPLANE          등각투상도 설정


L 
LAYER                 레이어 관리 대화상자
LAYOUT               레이아웃 생성
LAYOUTWIZARD    레이아웃 생성과 페이지 설정
LEADER               지시선 치수기입
LENGTHEN          길이 요소 제어
LIGHT                  빛을 설정하는 대화상자
LIMITS                 도면 크기를 설정
L,LINE                 직선 생성
LINETYPE            선 유형설정
LIST                    객체 정보 표시(조금 보기 불편한게 흠)
LOAD                   SHAPE 불러오기
LOGFILEOFF         LOGFILEON 명령에 의한 파일기록을 중단
LOGFILEON          텍스트윈도우의 내용을 파일에 기록을 시작
LSEDIT                 조경 객체의 편집
LSLIB                   조경 객체 라이브러리
LSNEW                 조경 객체 삽입
LTSCALE              선에 축척을 부여함
LWEIGHT               선에 두께를 부여함


M
MASSPROP          솔리드 정보를 표시
MATCHPROP       선택된 객체의 속성을 일치시킴
MATLIB               재질을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옴
 - 매트랩(MATLAB:공학도의 친구...)인줄 알았다.
MEASURE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MENU                 메뉴파일로드
MENULOAD         메뉴를 파일에서 불러옴
MENUUNLOAD     메뉴내리기
MINSERT            블록을 사각 배열로 배치함
MIRROR              객체를 지정한 경계를 따라 반대로 복사(하거나 이동)한다.
MIRROR3D           객체를 면을 기준으로 3차원 반사
MLEDIT               복선을 편집
MLING                 복선생성
MLSTYLE            복선스타일을 정해줌
MODEL               모델 영역으로 화면전환
M,MOVE             객체를 이동시킨다.
MSLINDE            슬라이드 파일을 생성
MSPACE             모델 영역으로 넘김
MTEXT               구역에 들어가는 문자생성
MULTIPLE           명령을 반복
MVIEW                뷰포트 배치
MVSETUP            입도면을 자동 배치


N
NEW 새로운 도면을 시작


O
OFFSET               객체를 옵셋하여 생성
  - 동일한 선/객체를 일정 범위만큼 거리를 띄어 복사하는것. 오묘한 재미가 있다.
OLELINKS OLE     객체를 링크하여 편집
OLESCALE OLE    객체의 속성을 편집
OOPS                  직전에 지워진 객체를 되살림(이건 제작자의 센스라고 밖에...)
OPEN                  기존의 도면 불러오기
OPTIONS             AutoCAD일반사항을 설정
ORTHO                커서의 직각 이동을 설정
OSNAP                오스냅 설정(...실제 사용해보니 강사님 말씀처럼 양날의 검...)


P
PAGESETUP        레이아웃이 페이지 셋업
PAN                    객체의 크기 변화 없이 화면을 이동
PARTIALOAD       도면을 일부분을 다시 불러들이기
PASTIALOPEN     도면을 부분적으로 불러오기
PARTEBLOCK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도면을 블록화함
PASTECLIP         클립보드의 데이터를 불러들임
PASTEORIG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객체를 원점에 배치함
PASTESPEC        클립보드의 내용을 선택하여 붙여넣기
PCINWIZARD        PCP,PC2 파일 인쇄 마법사 실행
PE,PEDIT            폴리라인을 편집(조인외에는 활용빈도가 조금 적은느낌이 든다)
PFACE                3차원 표면을 생성
PLAN                  현재 좌표계에서 평면보기를 설정
PL,PLINE            폴리라인을 생성(지금...많이 사용중인 녀석)
PLOT                  도면을 인쇄
PLOTSTYLE        인쇄 스타일 설정
PLOTTERMANAGER   인쇄 스타일 설정 관리 윈도우
POINT                 점을생성
POLYGON           다각형 생성
PREVIEW            인쇄 미리보기
PROPERTIES      속성 윈도우 올리기
PROPERTIESCLOSE 속성 윈도우 내리기
PSDRAG PSIN     드래그 모드 제어
PSETUPIN           페이지 셋업을 레이아웃에 적용
PSFILL 2차원       폴리라인을 PostScript 패턴으로 채우기
PSIN PostScript   파일 불러들이기
PSOUT PostScript  파일 생성
PSPACE              종이 영역으로 화면 전환
PU,PURGE           현도면에서 쓰이지 않는 요소들을 제거함(빈 레이어 날리기)


Q
QDIM         신속 치수기입
QLEADER   신속지시선 치수기입
QSAVE      현도면명으로 저장
QSELECT  필터링으로 객체를 선택
QTEXT      문자를 박스형 처리를 설정
QUIT          AutoCAD를 빠져나감


R  
RAY              반 무한선 작성
RECOVER     손상된 도면 파일의 복구를 시도
RECTANG     폴리라인으로 사각형 생성
REDEFING    UNDEFIN 으로 무효화된 명령을 회복함
REDO           UNDO,U 명령을 취소함
REDRAW         화면을 다시 그리기함
REDRAWALL    모든 뷰포트를 다시 그리기함
REFEDIT         외부참조편집
RE,REGEN      재계산하여 다시 그리기
REGENAUTO   재계산을 자동으로 설정
REGION          영역을 생성
REINT            디지타이저 I/O 포트 재설정
RENAME        이름붙여진 객체들의 이름을 바꾼다
RENDER        랜더링 실행
RENDSCR      랜더 명령에 의해 마지막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다시 표시
REPLAY         BMP. TGA. TIFF. 이미지 다시 보기
RESUME        스크립트 인터랩트 실행
REVOLVE       2차원 객체를 회전하여 솔리드 생성
REVSURF       회전하여 표면체를 생성
RMAT            재질 대화상자
ROTATE         객체를 회전
ROTATE        3D 객체를 3차원 축으로 회전
RPREF           랜더링 설정
RSCRIPT        연속하여 되풀이되는 스크립트를 생성
RULESURF     두 개의 곡석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표면체 생성


S
SAVE             현도면을 저장하는 대화상자
SAVEAS         현도면을 새이름으로 저장하는 대화상자
SAVEMG        랜더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
SCALE          객체의 크기를 조절
SCENE          장면을 관리하는 대화상자
SCRIPT          스크립트 파일을 읽어들여 수행
SECTION       솔리드 단면을 Region 으로 작성
SELECT        객체를 선택해 준다. 선택된 객체는 ‘Previous' 옵션에 잡힌다
SETUV          재질 맵을 작성
SETVAR        시스템 변수를 리스트 한다
SHADEMODE 셰이드 모드 설정
SHAPE          셰이프을 삽입한다
SHEELL         DOS 명령을 실행
SHOWMAT    선택된 요소의 재질과 정보를 리스트
SKETCH       짧은 직선 요소로 된 스케치 작성
SLICE           솔리드 자르기
SNAP           스냅설정(거의 단축키로 사용. 다른것들도...)
SOLDRAW     SOLVIEW 명령으로 만들어진 뷰포트에 윤곽선을 생성
SOLID           속이 채워지는 다각형 솔리드형을 생성
SOLIDEDIT    3차원 솔리드의 면과 윤곽선을 편집
SOLPROF     솔리드 윤곽선 생성
SOLVIEW      3차원 솔리드를 투상법에 따라 배치
SPELL          쓰여진 문자의 철자법을 검사
SPHERE        솔리드 구를 생성
SPLINE         스플라인 커브를 생성
SPLINEDIT    스플라인 편집
STATS          랜더링 통계
STATUS        현 도면의 전반적인 상황을 표시
STLOUT        솔리드를 ASCII 혹은 2진 파일로 저장
STRETCH      객체를 끌기하여 늘임(선택시의 타입과 방향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
STYLE 문자   스타일 생성
STYLESMANAGER 인쇄 스타일 관리 윈도우
SUBTRACT     솔리드 차 집합을 계산
SYSWINDOWS 도면 윈도우를 배열


T
TABLET          타블렛디지타이저) 구성, 조정
TABSURF       패스 커브를 방향 벡터로 이동시켜 표면체를 생성
TEXT             문자쓰기(죽, 도면상 문자를 올린다)
TEXTSCR       텍스트 윈도우 올리기
TIME             시간 정보 표시
TOLERANCE  기하공차 치수기입
TOOLBAR      도구막대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TORUS          튜브형 솔리드 생성
TRACE          트레이스형 생성
TRANSPARENCY 배경이미지의 투명도를 설정
TREESTAT     현 도면의 인덱스를 표시
TRIM             객체를 두개 골라 한 객체를 기준으로 객체를 자른다.
  - 쉽게 책상위에 긴 정이를 두고 자를 대고 자르는 걸 생각하면 된다.
    자를 기준으로 한쪽은 잘라서 버리지만 나머지 한쪽은 사용한다.

U
U               직전의 명령을 취소
UCS           사용자 좌표계를 설정
UCSICON    좌표축의 가시성 설정
UCSMAN    사용자 좌표계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UNDEFINE  사용자 명령어 해제
UNDO         취소 설정
UNION       솔리드의 합집합을 계산
UNITS       단위계 설정


V
VBAIDE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가동
VBALOAD      비주얼 베이직 불러오기
VBAMAN       비주얼 베이직 관리자
VBRUN          비주얼 베이직 실행
VBASTMT      비주얼 베이직문을 커맨드 라인에서 실행한다
VBAUNLOAD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를 내린다
VIEW             뷰를 관리
VIEWRES      구부러지는 선의 밀도를 조절
VLISP           Visual LISP 애플리케이션 올리기
VPCLIP         뷰포트 자르기
VPLAYER      종이 영역에서 레이어의 가시성 제어
VPOINT        3차원 관측점 설정
VSLIDE 슬라이드 파일 보기


W
WBLOCK       선택한 도면의 일부분을 파일로 저장
 - 일부만 작업자를 나눠 따로 작업해 올릴때도 사용. 분담해서 하는 일에 쓸만하다.
WEDGE          3차원 쐐기형 생성
WHOHAS       도면 열기에 관한 정보를 표시
WMFIN          윈도우 메타 파일 불러들이기
WMFOPTS     윈도우 메타 파일 옵션
WMFOUT       윈도우 메타 파일 형식으로 저장


X
XATTACH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부착
XBIND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종속
XCLIP         외부참조 자르기
XLINE         무한선 그리기
X,XPLODE   블록화된 요소를 분해
XREF           외부참조 조절


Z
ZOOM          도면을 확대하거나 줄여서 관찰한다
- 자주 쓰게된다. 물론 마우스 휠버튼 더블클릭이 많이 쓰이지만 zoom /a/e를 매크로 시켜놓으면 버리기 아깝다.

-=-=-=-=-=-=-=-=-=-=-=-=-=-=-=-=-=-=
매크로에 쓰이는 문자들이다.
^C^Czoom;all;;  (동일=^C^Czoom all;;)
*^C^C-insert;sb101;\;;;+
1,^C                        
- 이전 명령의 취소. 명령에서 ESC로 빠져나오는것과 같은기능으로 2중으로 나와야하는 명령어를 염두에 두고 2번 사용한다.
2.;,(공백:스페이스바)
- 엔터키를 눌렀음을 표한다. 3개가 있는것은 질문을 통과한다는 것을 뜻한다.
3.*(별표)                  
- 이후 쓰여진 명령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ESC로 멈춤가능.
4.\(역슬래쉬)          
- 명령 수행을 멈추고 입력(숫자나 문자)또는 객체 선택, 포인트 찍음을 기다린다.
5.-(마이너스)
- 명령어 앞에 오는것으로 다이얼 로그창이 있는 명령수행시 이 창을 띄우지 않게한다.

기타.
^B 스냅(Snap) On/Off
^D 좌표계(Coords) On/Off
^E 아이소매트릭(Isoplan) On.Off
^G 그리드(Grid) On/Off
^O 직교기능(Ortho) On/Off
+(더하기)  매크로 문장이 길어 줄 부족시 끝에 + 를 넣어 다은줄에 이어서 작성
=* 다른 메뉴를 불러들일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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